자기 자신에 대하여 대상적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있어서 그는 우리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대상적이지만, 그의 영원한 삼위 일체되신 존재에 있어서 하나님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대상적이다. 하나님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 대상성을 바르트는 원초적 대상성이라 부르며 예수 그리스도 안
1. 연구 주제와 연구 목적
* 연구 주제: 노래 가사에 나타나는 한국인과 일본인의 심층 심리
* 연구 목적: 노래 가사에 담긴 한일 양국 국민들의 주된 정서와 그 표현방식 등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양국민의 심층심리를 비교분석한다. 이를 통해 두 나라가 동양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많지만 차이
Ⅰ. 개요
헝가리 부다페스트 출신의 중류 유태인 가정 출신으로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시 이미 헝가리 좌파 사회민주주의운동에 참여했다. 철학, 법학 등 사회과학 일반에 걸쳐 폭넓게 공부했다. 그의 생애 중 베를린시대라고 불리는 시기에 그는 막스 베버, 짐멜같은 사회학자의 강의를 듣고 상당한
노인과 지역사회보호
I. 지역사회보호의 필요성과 개념
1. 지역사회보호의 의미
사회복지가 보편화될 수밖에 없는 필연적 원인 중 하나로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라고 특징지을 수 있는 현대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를 들 수 있다. 특히 종래 노인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는 다른 영역보다는 선행적으로
사회복지는 social welfare 이다. 즉, 사회와 복지의 합성어다. 사회복지에서 social은 인간이 사회적동물이라는 뜻을 강조한다. 또한 welfare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잘(well)지낸다(fare)는 뜻이다. 즉,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끼며 살아간다는 의미이다.
사회복지는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 그리고 사회적 조건을
자기 자신을 반성하여 문제삼는데서 이루어진다. 인식론은 지식의 자기반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Ⅱ.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물음은 `존재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시작한다. 나의 존재, 나 아닌 다른 것의 존재, 가끔은 신의 존재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존재의 인지 가능성에 대해 묻
Ⅰ. 서론
바르트에게 있어서 모든 신학은 그리스도론이 된다. 즉, 신학은 그리스도의 이름과 사건으로서의 그리스도안에 표함되어 있는 것에 대한 것을 진술하고 표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론이 모든 것을 규정함으로, 칭의론, 화해론, 구원 뿐만 아니라 창조론, 인간론, 선택론, 교회론 및 종말론, 하
자기의 재량에 따라 행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사인에게 개인적 공권이 존재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고전적 견해는 1946년 이래 차차 쇠퇴하였으며, 1950년대 이후에는 학설·판례상으로 그 내용이 확립되었다.
이에 관한 이론 또는 법리는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 후반기부터 학설상으로 검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자기의 경험에서 인정했다. 바울은 율법이 참된 의를 낳을 수는 없고 다만 [손실]을 가져 올 뿐이라고 보았다(빌3:8). 그는 율법의 행위로 그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고 단언했다. 바울은 이스라엘의 전역사와 유대교에 있을 때의 자기의 체험을 통